둘이사네 이관희 수필모음-윗니없는 황소    

부부재재 (富腐財災)(모인 것은 반드시 썩고 무용한 재물은 재앙을 부르게 될것이다)

아스라히 신기루 처럼 살아져 가는 보리고개 !!

그때는 아무거나 입에 풀칠만 할 수 있어도 부러울 것이 없을 것처럼 여겨지다가, 차츰 배가 불러지니까 집이나마 한칸 있었으면 하고 기대하였다.

집도 한칸 마련하고, 장가들어 자식놈들 낳아 학교도 보내고, 옷가지도 두어벌 만들어 입고, 저금통장에 돈도 제법 모이고 보니, 갑자기 입맛이 떨어져 보리밥 따위는 음식으로 여겨지지 않게 되었다.

비겟덩이 돼지고기살 한저름이면 한잔술 안주는 거뜬하였는데, 쇠고기 불고기가 아니면 이제 입에 들여 놓기 싫어졌다. 쇠고기도 제비추리, 아동사태 맛이 어떻고 하면서 제법 식도락가인 척을 하며 거들먹거린다.

흰 쌀밥덩이를 시궁창에 버리기 예사고, 못다먹은 고기가 쓰레기더미에 첩첩이 쌓인다. 혓바닥, 목구멍은 외국제 아니면 안 넘어가고 외국여행은 제 안방 드나들 듯 한다. 완연히 일본, 미국, 불란서의 식민지 백성이 되고 말았다.

국제화라는 바람은 무섭게 불어 닥치더니 국산종자는 국산인데 온통 외제로 감고 외제에 의하여 둘러쌓여 있다. 쌀을 개방한다고 하니 농민들이 못살겠다고 하는 판이다.
비싼 쌀을 왜먹겠느냐는 국산종자도 있다.그러면서도 외제차는 비싸더라도 비싼 맛이있어서 좋다고 한다.
여하간 바람이 불면 미친다고 하더니 잔득 바람끼가 오른 우리는 기고만장이 되어가고 있다.

더구나 한 술 더뜨는 것이 있다. 무심코 보는 테레비전 앞에서면 웬지 식욕이 돋아 나게 마련이다. 온갖 음식을 마구 처 넣어 보는 연기(실제는 먹고 나서 뱉어 버린다 한다)는 말 할 것 없고 전국을 다니면서 맛고장 선전을 하게 되니 사람들 마음을 들뜨게 하는 이 기계가 더욱 더 우리나라 사람들 체중을 퉁퉁 불리게 하고 있다. 

과체중에 고혈압 당뇨병등등은 이제 웬만한 병이고 나아가 듣도 보도못한 성인병이 새로운 이야기로 등장한다.

저승의 시험문제가 몇가지 입수되었다. 그 경위를 알아본즉, 경제발전 덕분에 어느날 갑자기 부자가 되었던 사람들, 어느날 갑자기 제명도 살지 못하고 불귀의 객이 되어 염라대왕을 만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묻는 말에 대답이라도 잘하면 좋은 곳에 보낼터이고, 그렇지 못하면 지옥에 갈 줄 알아라."염라대왕 앞에서 일문일답 면접시험을 보게 되었다.

호화주택을 짓고 금은보화를 감고다니던 사람에게는 "재물(財物)좀 모았다고 거들먹거리더니 목에 칼은 왜 쓰고 있느냐?고 물어보고 음주운전하다가 사고를 낸 오너에게는 "너만 편하게 살라했지 왜 남의 가슴에까지 못을 박고 왔느냐?고 물어보고 노임을 착취해서 돈 좀 모았다가 노사분규로 패가망신한 자에게는 "남의 피땀 빨아먹고 그래도 욕심이 덜 찬 모양이구나?"라고 물어보았다 한다.

장차 누구나 한번은 가는 저승에서 염라대왕이 물어 볼 터인데 해당자는 다음과 같은 해답을 미리 준비해 두면 다행히 지옥행은 면할지 모른다.

정답은 아니지만, "무엇이건 많이 쌓이면 썩게 마련이고, 재물을 탐하면 재앙을 불러들임"에 (○)표를 하면 60점은 받게 될 것이다.
멀지 않아 우리땅은 논농사를 지을 수 없게되기 때문에 논이 없어지게 되고 겨우 논바닥에 고였던 물이 매마르게 되자 지하수조차도 거덜이 나게 될것이고 그 다음은 생각해보기가 역겹다.

지옥이 어디 따로 있다 더냐?
장차 네와 네 자손에게 밀어 닥칠 이런 모습이
지진(석유를 파넨 그 빈자리를 메꾸기위해 지금도 중동지방에 까라 앉은 땅에 갑자기 수십만면이 사라진다)보다
토네이도
(거대한 과학의 힘을 믿는 최강국 미합중국이라 하더라도 자연의 대섭리앞엔 전혀 방법이 없다)보다
쓰나미
(태평양 과인도양을 넘나드는 파도는 시시때때로 호시탐탐 수십만의 생령을 닾칠 음모를 하고 있다)보다
싸쓰독감
(대륙을 초월하여 넘나들며 퍼트리는 철세들의 공포의 재앙은 새로운 전율의 대상이 되고 있다)보다
에이즈
(검은 대륙에 내려진 도덕적 해이를 신의 이름으로 응징하는 인간에게  훈육을 위한 매질이라고 본다)보다

더 가혹하게 밀어 부칠 재앙이 오고 오고 또 거듭하여 밀려 오게 될 것이다.

언젠가 이대로간다면 "저주 받는 코리아"가 아니된다고 보장 못한다..